Logo Mark
로고마크는 글자만을 가지고 마크의 역할을 하도록 제작된 것으로 기업 명칭의 이니셜을 그래픽심볼화 한것으로
레터 마크(Letter Mark)라 한다. [IBM](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ABC](American Broadcastiong Company), [JAL](Japan Airlines) 등
한 단어로는 그 뜻을 나타낼 수 없는 복잡하고 긴 기업명을 로고마크화하거나 [포드 Ford] [모빌 Mobil] [맥 Macintosh] 같이
공식 명칭으로 구성된 단어를 마크화할 수 있다.
처음으로 로고 마크를 사용한 상호를 예를 들면 글자를 전부 사용하여 만든 것이 아니라 부분적으로 사용하여 만든 것으로 아르 누부 양식의 영향을 받았었다.
그 후 1955년 IBM을 비롯해서 ITT, RCA, Olivetti사 등이 계속해서 CI 계획에 의해 로고마크를 제작했고
기업의 이미지 변신을 위해 대부분 상호의 문자를 전부 사용하여 편리함과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최근 들어 대기업 중심으로 심볼마크와 로고타입을 별도로 만들지 않고 로고타입 하나에 로고와 심볼을 모두 대신할 수 있는
형상적 상징성을 부여해 사용하는 경향이 확산되면서 로고마크가 정착되고 있다. 이미지, 조형성, 홍보효과 면에서 긍정적으로 인지되기 시작하면서
문자만으로 제작된 로고마크가 점차 발전되어 로고타입이 있으면서도 심볼마크가 어떤 일반적 형상을 띤 것이 아니라
문자로 되어 있는 디자인으로 전환되어 로고마크에 있어 형태의 단순성과, 의미의 상징성이 특히 강조되고 있다고 설명할 수 있다.
형태의 단순성이란 심볼마크와 로고타입이 하나로 합쳐져서 단순화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며,
의미의 상징성이란 글자의 발음이 문제로부터 회사의 이미지, 글자에 내포되어 있는 뜻까지도
모두 하나로 함축시켜 표현해야 한다는 것이다.